헤지펀드요건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라이온스 조회 32회 작성일 2020-11-26 00:12:26 댓글 0

본문

[3분차이] 헤지펀드란 무엇일까? | 펀드의 종류 | 사모펀드와 헤지펀드

방송에서 마치 악당처럼 묘사하는 '헤지펀드'란 뭘까요? 헤지펀드는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3분차이'구독 바로가기 https://bit.ly/3b5va1V

'3분차이'는 여러분의 궁금증과 호기심을 해결해드리는 상식 채널입니다.
생활 속에서 자주 들리는 단어들을 소재로 삼아 최대한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영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눌러주세요! 더 좋은 채널을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헤지펀드란 #사모펀드 #3분차이

*3분차이에서는 여러분의 궁금증을 기다립니다. 좋은 소재가 있으시다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3분차이는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모든 사람이 쉽게 알 수 있는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부자들의 부를 더 크게 늘려준 헤지펀드의 탄생 역사와 투자비법들 | 홍익희 교수 | 815머니톡

부자들의 부를 더 크게 늘려준 헤지펀드의 탄생 역사와 투자비법들에 대해 달러이야기 저자인 홍익희 교수의 강으를 들어보시죠.
00:46 사실 헤지펀드 역사는 오래 되지 않았다. 그런데 이전에는 금융의 한 섹터였지만 지금은 영향력이 너무 커져 핵심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지금 헤지펀드가 만 천 개 정도 있는데, 이중에 상위 20%는 수익률이 대단하다.

01:11 이중 10대 헤지펀드는 미국의 6대 은행보다도 수익이 많았다. 우리나라 금융도 이제 헤지펀드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

02:00 헤지펀드 창시자는 알프레레드 존슨이다. 1940년대 후반에 헤지펀드를 시작했다. 처음에 십 몇 년 동안은 존슨의 독무대였지만, 1960년대 후반 들어서는 헤지펀드가 우후죽순으로 생긴다.

02:42 사실 존슨은 투자와는 거리가 있던 사람이다. 이 사람이 사실 기본적인 성향이 어찌 보면 공산주의자다. 하버드를 졸업하고 독일로 건너가서 베를린에서 막시스트 스쿨을 다닌다. 이후에 선원생활과 외교관 생활을 한다.

03:30 존슨은 포춘지에 주식 컬럼을 쓰기 시작한다. 존슨은 주식 컬럼을 쓰면서 주식 시장에 추세가 있나 연구를 했다. 이때 추세를 따르는 건 도박하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결론을 내린다.

04:29 존슨은 추세를 따르지 않고 돈을 벌 궁리를 하다가 롱숏 전략을 만들게 된다. 이 당시에는 비슷한 회사의 주식을 비교해서 가격이 높은 걸 팔고 싼 걸 사는 차익 거래 방식이었다. 이게 나름대로 많은 수익을 내었다. 더 나아가 선물을 가지고 차익 거래를 한다.

05:45 존슨이 돈을 벌게 되자 성과보수를 많이 받는다. 보통 뮤추얼 펀드는 2% 받았는데, 존슨은 20%를 받았다. 근데 사실 헤지펀드는 불법이었다. 존슨은 이것을 관리하기 위해서 어느 정도 기준을 주고 많은 돈만 받았다.

07:15 이러한 관행들이 헤지펀드를 처음에 만든 존스에서 유래된 것이다. 이 사람이 20년 동안 누적수익률 5,000%를 달성했다. 다른 사람들의 이 펀드를 쫓아서 1960년대 말에 500개 정도의 헤지펀드가 생긴다. 하지만 1970년대 닉슨 쇼크 이후 많은 헤지펀드가 망한다.

07:58 이 다음에 마이클 스타인 하트란 인물이 나온다. 이 사람은 역발상 투자와 블록매매 거래를 통해 큰돈을 벌었다. 하트는 상황을 역으로 판단하고 최초로 대규모 역발상 투자를 한다. 시장이 망가지는 데 돈을 건 것이다.

08:31 이 돈을 버는 과정에서 브로커들이 존슨에게 내부자 거래를 준다. 이어서 장외에서 대단위 블록매매를 한다.

09:05 이 다음에 헤지펀드 사관학교 격인 코모디티스 코퍼레이션이 생긴다. 이 당시에는 폴 사뮤엘슨 같은 유명한 교수도 헤지펀드에 대해 굉장히 긍정적이었다. 자기 제자들에게 헤지펀드 투자나 설립을 권하기도 했다. 이때 많은 인재들이 헤지펀드에 참여를 한다.

10:15 나중에 이 회사는 골드만삭스와 합병을 한다. 그리고 꼭 알아야 할 인물인, 클로드 섀넌이 나타난다. 섀넌은 모든 정보를 0과 1이라는 디지털로 표현한다. 섀넌은 정보량이라는 개념을 만들고 해결책도 제시한다.

11:15 섀넌의 당시 수익률이 워런 버핏보다도 뛰어났다. 재밌는 건, 섀넌이 일반인도 돈 버는 방법을 제시했다는 것이다. 평균 복원 포트폴리오라는 것이다. 하는 방법은 간단한다. 100만 원이 있으면 선호하는 주식을 50만 원 사고, 나머지는 현금으로 가지고 있는 것이다.

12:05 이러다 주식 값이 올라가서 70만 원이 되면, 다시 주식과 돈에 대한 가치를 5:5로 만든다. 이러다 장이 깨져 주식이 반토막이 나면, 다시 균형을 맞춘다. 이것만 해도 결국은 돈을 벌 수 있다. 여기에는 수학원리가 작동한다.

13:16 켈리는 벨 연구소에서 ‘정보가 돈’이라는 개념을 만든다. 이것을 수학적 공식으로 만든다. 그리고 이 공식을 가지고 어떻게 투자를 하는 게 가장 효율적이고 안전한 투자인지 공식까지 만들어낸다.

14:35 에드워드 소프는 도박판에서 자신들의 기법을 이용해 큰돈을 번다. 소프는 블랙잭을 하든 무엇을 하든 공식을 만들어, 컴퓨터에 입력하고, 이에 대한 답으로 돈을 벌었다. 소프는 도박장에 가지고 들어갈 소형컴퓨터까지 만들어낸다.

15:25 이 사람들은 도박 이론을 가지고 주식이론으로 개량을 한다. 정보 이론의 아버지의 섀넌과 존 캘리, 최초의 퀀트를 만든 에드워드 소프는 헤지펀드 역사에서 굉장히 중요한 업적을 이루어낸 사람들이다. 이 사람들이 오늘날의 헤지펀드를 만든 것이다.

16:15 이 사람들의 투자 원리를 보면 수학적인 계량화에 의한 투자를 했다. 모멘텀 투자, 추세 투자 같은 것은 직관과 감이 들어간다. 이 사람들은 모든 것을 계량화하고자 했다. 수치에 의거한 과학적 투자를 하고자 했던 사람들이다. 곧 헤지펀드의 원리는 과학적 투자이기도 한 것이다.

17:04 헤지펀드는 원래 100만 달러 이상만 받았다. 다른 종류의 헤지펀드가 생겨서 이러한 한계도 많이 희석됐다. 그래도 상위 30%는 돈이 있어도 투자하기가 힘들다. 비밀을 지켜줄 사람들끼리 운용을 하는 것이다.

17:42 헤지펀드가 지금 부의 편중의 중심에 있다. 이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사모펀드란 무엇인가 가장 쉽게 설명합니다 제1편 (기본개념과 구조)

사모펀드에 들어는 봤지만 제대로 설명해주는 자는 거의 없습니다.
사모펀드의 기본적인 구조와 다른 투자수단과의 차이점 등을 쉽고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제1편은 기본개념과 구조에 대해 설명하고,
제2편은 각 당사자에 대해 더 알아보고, PEF제도의 긍정적 요소와 부작용등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영상을 보면 뉴스가 한결 쉬워질 것입니다.





비즈니스문의: thebetterlifetv@gmail.com










#사모펀드
사모펀드, 조국펀드, 조국, 조국사모펀드,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 PEF, MBK파트너스

... 

#헤지펀드요건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187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xn--980b89ss7dosdr9bwubwy7c.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